인터*에 문제가 있다면 징계가 필요하다.
인터*에 문제가 있다면 징계가 필요하다.
어느 국가나 사회를 막론하고 범죄를 저지런 범법자는 그 범죄 행위에 대해 그 나라의 법에 따라 처벌을 받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인터* 내에서도 그 구성원들 가운데 범죄를 저지런 사람이 있다면 마땅히 그에 대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징계를 받아야 할 것이다.
신약성경에는 예수님께서 공동체에 대해 언급하신 마태복음 18장에는 공동체 안의 죄에 대한 치리 문제를 다루고 있다.
즉 어떤 형제가 다른 형제에게 죄를 범했을 때 피해를 당한 형제가 피해를 준 형제에게 그의 잘못을 뉘우칠 것을 권면했는데도 회개하지 않으면 한두 명을 더 데리고 가서 말하고, 그래도 뉘우치지 않으면 교회에 말하게 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으면 출교하라고 되어 있다(마 18:15~17).
상기와 같이 마태복음 18장에는 공동체에서 범죄한 사람의 징계에 대해 나타나 있는데, 여러 서신서에 나오는 내용도 마찬가지다.
징계의 목적
1) 자칭 크리스천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영적으로 거듭나지 않은 자들을 드러내고 퇴출시키기 위함이다(요일 2:19)
2) 범죄한 신자를 징계함으로써 마침내 회개하고 주님께로 돌이키며, 공동체의 교제에 회복시키기 위함이다. 신자에 대한 징계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언제나 영적인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수단일 뿐이다(고전 5:7).
3) 지역교회의 거룩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하나님의 공동체는 거룩하며 힘써 이 거룩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징계를 통해 거룩을 유지해 가는 것이다(고전 3:17).
징계의 원칙
1) 확실한 증거
“나의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사람들에 의하여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다는 너희에 관한 것이 내게 밝히 드러났기 때문이라(고전 1:11).” 이 말씀처럼 사도 바울은 그에게 전해 온 사람의 이름을 항상 밝히면서 명백히 드러난 증거를 제시했다. 그리고 “장로에 대한 고발은 두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딤전 5:19)” 이 말씀처럼 두세 증인에 의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2) 공명정대함
징계 문제를 처리함에 있어서 혈연이나 지연 등에 얽매이지 말고 공평하게 시행해야 한다(신 1:17).
징계의 대상
1) 교리적으로 타락한 신자
성경의 명백한 교리에 반하는 다른 교리를 인정하거나 옹호하거나 추종하는 신자는 이미 교리적인 면에서 이탈된 자이다(딤후 2:17~18). 이들은 발견되는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경고하고 돌이키지 않을 때에는 징계해야 한다(딤전 1:19~20).
2) 도덕적으로 타락한 신자
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육신의 정욕을 따라 살면 도덕적인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이때 돌이키고 회개하지 않으면 계속 반복하여 죄를 짓게 된다. 이런 신자는 영적 분별력이 마비되고 돌이키기 힘든 상황에서 빠져 나올 수 없다. 이런 신자들은 교회적으로 엄중한 징계를 가할 수 밖에 없다(고전 5:11~13).
3) 공동체 리더
공동체 리더의 범죄와 문제는 공동체 전체에 누룩과 같이 퍼지기에 더욱 분명하고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한다.
징계의 종류
1) 권고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제 형제를 얻은 것이요(마 18:15).” 이 말씀처럼 개인 간의 범죄는 개인적으로 다루어야 하지만, 그것이 잘 해결되지 않을 때는 교회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2) 권계
“형제들아··· 규모 없는 자들을 권계하며(살전 5:14)” 여기서 규모 없는 자란 지역교회에서 무질서하며 분열을 일으키는 자를 말한다. 이러한 자들은 교회적으로 권계해야 한다.
3) 경계
“너희가 배운 교리에 역행하여 분쟁을 일으키거나 실족하게 하는 자들을 주목하고 그들을 피하라(롬 16:17).” 이 말씀처럼 교리를 거슬려 분쟁을 조장하는 자는 교회적으로 경계해야 한다.
4) 경고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딛 3:10).” 이 말씀처럼 이단에 속한 자들을 경고하고 거절해야 한다.
5) 출교
징계의 최종적인 단계는 지역교회로부터의 출교이다. 이 징계는 음행하는 자, 탐욕을 부리는 자, 우상 숭배하는 자, 모욕하는 자, 술 취하는자, 속여 빼앗는 자 등에게 적용된다(고전 5:11~13).
성경에 나타나 있는대로 징계에 대한 내용을 올바로 적용하고 실행하기만 하면, 초대 교회처럼 인터*은 거룩함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인터*은 일반 구성원이 아닌, 본부장과 그의 가족들이 솔선수범하여 온갖 범죄를 저지러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이다.
인터*이 개혁되고 정화되려면 무엇보다 구성원들이 정신을 차리고 성경을 제대로 공부하여, 부패하고 타락한 리더들을 징계하고 인터*에서 과감히 퇴출시켜 두 번 다시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